경기도, “생리대 필요하면 무료로 드립니다”…공공생리대 비치된 225곳 정보 안내
비용 없이 자판기에서 직접 받거나 시설 담당자에게 수령 가능
안성신문

 



경기도가 누구나 공공시설에서 생리대를 무료로 받을 수 있는 도민을 위한 공공생리대’ 225곳에 대한 정보를 경기도 누리집(www.gg.go.kr/contents/contents.do?ciIdx=1358&menuId=3162)에 공개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일명 깔창 생리대사건 이후 지난해 7월 제정된 경기도 공공시설 내 여성 보건위생물품 비치 및 지원에 관한 조례후속 조치다.

 

조례 제정 이후 지난해 7월부터 공공시설들은 자체 사무관리비를 활용해 공공생리대 기기를 비치하고 생리대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현재 총 225곳에 설치됐으며 도청, 산하 공공기관, 직속기관, 출장소, 사업소 등 42개 기관 71곳과 고양, 성남 등 도내 14개 시군에 위치한 도서관, 문화·복지시설 등 154곳이다. 군포, 의왕, 과천을 제외한 도내 28개 시군에 공공생리대 기기가 설치돼 운영 중이다.

 

이용 방법은 생리대가 필요한 사람이면 누구나 해당 공공시설 내 공공생리대 기기를 찾아가 생리대를 받으면 된다. 공공생리대 기기는 주로 각 시설 여자화장실에 설치됐으며, 3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레버만 돌리면 나오는 자판기형’, 기기 앞에 놓인 전용 코인을 기기에 넣으면 나오는 코인형’, 별도 기기 없이 담당자에게 연락하면 전달받는 담당자 요청형이다. 시설별 구체적인 주소, 공공생리대 기기 유형, 담당자 연락처 등은 경기도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도는 이번 사업에 참여하지 않은 나머지 17개 시군에도 참여를 독려해 내년 하반기에는 도 전역에서 공공생리대 사업이 시행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김해련 경기도여성비전센터 소장은 도민의 기본권을 위해 이번 정책을 추진하게 됐다부족한 점을 보완해 도민들이 보다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정책을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안성시에는 경기도동물위생시험소 남부지소  1층 민원실 보관함(공도읍 공도로 131, 담당 : 031-8008-6359)에 비치돼 있다.

 

이택희 기자 taiki2@nate.com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공감
기사입력: 2021/12/15 [12:45]  최종편집: ⓒ 안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